통합검색
닫기
 
퀵메뉴 열기
  • 층별안내 바로가기
  • 주차안내 바로가기
  • 이벤트 바로가기
  • 오시는 길 바로가기

문화CULTURE

[기획] 케빈 케너 피아노 리사이틀

  • 일정2019.07.12
  • 장소금호아트홀
  • 관람등급8세이상 입장 가능 (보호자 동반시에도 8세 미만 입장 불가)
  • 입장료전석 5만원, 학생 4만원
  • 주최자유·스퀘어 문화관, 뮤직앤아트컴퍼니
  • 연락처

 

 

 

"근래 등장한 가장 뛰어난 미국 피아니스트 중 한 명"

시카고 트리뷴 (Howard Reich) -

 

"인생 최고의 쇼팽 발라드 연주"

인디펜던트 (Adrian Jack) -

 

"우아함, 절묘한 버라이어티와 힘, 구조와 균형에 대한 원숙한 이해를 갖춘, 절정에 다다른 완성된 연주자"

 - 파이낸셜 타임즈 (Financial Times) -

 

"대단히 뛰어난 재능.. 풍부한 상상력을 갖춘 지적인 연주자. 그리고 유창하고 파워풀한 피아니즘"

 - 워싱턴 포스트 (Washington Post) -

 

"내가 기억하는 가장 섬세하고 아름다운 쇼팽"

지휘자 스타니슬라브 스크로바체프스키 (Stanislaw Skrowaczewski) -

 

 

 

<Profile> 

피아니스트 케빈 케너는 1990년 제12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1위 없는 2)을 차지하면서 이와 더불어 폴로네이즈상을 수상하였고, 같은 해 모스크바에서 열린 차이코프스키 국제콩쿠르에서 3위를 차지하는데 이어 국제 테렌스 저드 상 수상까지 한 해 동안 동시에 이루어내며 전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그 이전에는 미국에서 개최된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와 지나 바카우어 국제 콩쿠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기량을 입증한 바 있었다. 그는 미국인으로서 게릭 올슨 이후 20년 만에 등장한 쇼팽 콩쿠르 입상자였으며 쇼팽 콩쿠르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동시에 입상한 유일한 미국인 피아니스트였고, 지금까지도 쇼팽 콩쿠르에 출전한 최고 순위 수상자(미국)로 기록되고 있다.

화려한 수상 이력으로 국제무대에 알려진 케너는 전 세계의 매체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시카고 트리뷴의 하워드 라이히는 그를실로 오랜만에 등장한 미국 최고의 피아니스트 중 하나로 칭송했고, 작곡가 겸 음악평론가 에이드리언 잭은 인디펜던트지에 기고한 연주평에서 케너의 리사이틀이콘서트홀에서 들은 쇼팽 발라드 전곡 연주 중 최고였다고 평했다.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는 케너가음악의 극적 구조와 균형에 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우아함과 다채로움, 힘을 겸비한 연주자, 쉽게 말해 최고의 경지에 근접한 성숙한 음악가라고 설명했다. 워싱턴 포스트는자신의 지성과 상상력, 연주력을 결합해 힘 있고 유려한 음악을 만들어내는 뛰어난 연주자라고 극찬했고, 수차례 아르투르 루빈스타인과 함께 연주한 경험이 있는 지휘자 스타니슬라브 스크로바체프스키는 케너와 함께 연주한 일이 자신이 경험한 가장 섬세하고 아름다운 작업이었다고 표현했다.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태어나 어린 나이부터 피아노에 흥미를 느낀 케너는 폴란드 출신 피아니스트 크시슈토프 브주자에게 피아노를 처음 배웠다. 케너가 청소년이 되자 브주자는 그를 폴란드의 저명한 루드빅 스테판스키 교수에게 보냈고, 케너의 연주를 들은 스테판스키 교수는 즉시 1980년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그를 출전시킬 준비를 시작했다. 17세의 나이에 최연소 참가자로 1980년 대회에 참가한 케너는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았다. 스테판스키 교수가 타계한 이후 그는 볼티모어의 피바디 음악원에 진학해 그곳에서 5년 간 레온 플라이셔를 사사했다. 피바디 음악원 재학 당시에는 탱글우드 음악제에 꾸준히 참여했고, 그곳에서 레너드 번스타인과 함께 연주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이후 케너는 독일 하노버에서 카를하인츠 케멀링을 사사했다.

학업을 마친 뒤에는 유럽에서 활동하며 11년간 영국 왕립음악원의 교수를 역임했으며 2015년부터는 미국으로 거주지를 옮겨 마이애미 대학 프로스트 음악원에서 후학을 지도하고 있다. 오랜 기간 후학 양성을 통해 국제 피아노 콩쿠르의 주요 입상자들을 포함한 뛰어난 연주자와 교육자를 다수 배출하였고, 쇼팽 콩쿠르와 부조니 콩쿠르를 포함한 세계적 권위의 국제 피아노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그는 영국과 폴란드를 비롯한 유럽 전역, 미국, 일본, 한국, 중국 등지에서 연주활동을 꾸준히 해왔다. BBC 심포니, 베를린 심포니, 바르샤바 필하모닉, 체코 필하모닉, 할레 오케스트라, 벨기에 방송교향악단, 일본 NHK 심포니 등 세계 정상급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실내악 연주자로도 꾸준한 활동을 해왔는데, 벨체아, 도쿄, 엔델리온, 포글러, 카잘스, 파노하 등 여러 현악사중주단과 함께 무대에 올랐으며, 첼리스트 매트 하이모비츠와 호흡을 맞추었고, 평창음악제, 스위스 베르비에 음악제, 폴란드의 '쇼팽과 그의 유럽' 음악제 등에서 실내악을 연주한 바 있다.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가 손가락 부상에서 복귀한 뒤자신에게 새로운 음악인생을 열어준 완벽한 음악적 동반자라 극찬했을 정도로, 정경화의 듀오 피아니스트로서 맹활약하고 있기도 하다.

쇼팽 스페셜리스트로서 명성을 거둬온 그는 쇼팽 뿐만 아니라 라벨, 슈만, 베토벤, 파데레프스키, 피아졸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녹음했으며. 특히 피아졸라 음반과 파데레프스키 음반으로 각각 2006년과 2012년에 폴란드 음반산업협회에서 수여하는 올해의 음반상을 수상했다. 또한, 앨범 [프리데릭Fryderyk]은 실내악부문 폴란드 올해 최고음반상 수상, [레조넌스 Resonances]는 영국 그라모폰 에디터스 초이스에 선정되는 동시에 프랑스의 국제 클래식 음악상 후보에 올랐으며, 폴란드 국립 라디오 방송국은 최고의 쇼팽 발라드 음반으로 케너의 음반을 꼽는 등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케너는 뛰어난 시대악기 연주자로도 알려져 있다. 그는 프란스 브뤼헨의 지휘로 '18세기 오케스트라'와 함께 쇼팽의 협주곡을 고악기로 연주 및 녹음한 바 있고, 1848년에 제작된 플레옐 피아노로 연주한 쇼팽 음반은 프랑스의 클래식 음악 전문지 디아파종으로부터 별 5개의 “Superb” 등급을 획득하였다.

 

 

* Discography

 

- Late Chopin Works, Warner Classics, 2018

- Paderewski Concert Works, DUX Recording, 2011 (Fryderyk” Prize 2011)

- Chopin Resonances, DUX Recording, 2011 (Editor’s Choice” Gramophone 2013)

- Ravel Piano Works, DUX Recording, 2010

- Chopin 4 Impromptus, Fryderyk Chopin Institute, 2009

- Fantasy, DUX Recording, 2009

- Chopin Preludes, DUX Recording, 2009

- Schumann Piano Works, DUX Recording, 2007

- "Piazzoforte" Concert Tangos of Piazzolla, DUX Recording, 2005 (Fryderyk” Prize 2006)

- Chopin 4 Ballades, DUX Recording, 2005
(‘Best Overall Recording of the Ballades’ award of Polish National Radio 2015)

- Chopin 24 Preludes, DUX Recording, 2005

- Chopin 4 Scherzos, DUX Recording, 2004

 

 

 

<Program>

 

Franz Joseph Haydn_ Sonata in C major, Hob.XVI:48

 

Robert Alexander Schumann_ Davidsbundlertanze, Op. 6

 

Frederic Francois Chopin_ 5 Mazurkas

Op. 7, No. 2a in a minor
Op. 7, No. 1 in B-flat Major
Op. 6, No. 2 in c-sharp minor
B. 31 in D Major
Op. 6 No. 5 in C Major

 

Frederic Francois Chopin_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Ignacy Jan Paderewski - 6 Humoresques, Op. 14

Book I (a lAntique)
No. 1: Menuet
No. 2: Sarabande
No. 3: Caprice (genre Scarlatti)

Book II (moderne)
No. 4: Burlesque
No. 5: Intermezzo polacco
No. 6: Cracovienne fantastique

주소복사 목록